미술치료는 창의적 잠재력을 깨워주고 시각적인 표현을 통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자기표현의 욕구를 충족시켜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안정과 자기성찰의 시간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자기 발견과 자기표현은 신체적 변화로 불안정한 시기에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표현에 대한 개념정의는 시대와 연구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설명하고 있지만 Lowenfeld 자기표현이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와 필수적인 행위로써 사람은 누구나 자기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적극 적으로 표출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자기표현은 확신을 가지고 자기의 생각이나 감정을 기술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며 그 능력은 한 가지 능력에만 국한되지 않고 어떤 상황 에서도 적절한 행동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양한 자기표현의 권한을 적극적으로 표출할 수 있다는 것과 자신만의 표현가능성을 열어주고 선택할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자기표현의 능력은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지 않으면서 상대방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상대방의 인권과 인격을 존중하며 자신의 욕구 권리 생각 느낌 등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표현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자기표현은 언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서도 전달할 수 있으며, 비언어적 행동도 포함됩니다. 미술활동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미술로 표현하면서 언어로 표현하기 어렵거나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자기표현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Lowenfeld(1993)은 자기표현이 일반적인 개념인 아이디어와 사고의 표현이 아니며 그 문제는 내용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전달되는지 표현양식에 있다고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표현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표현하느냐 입니다.
자기표현에 대한 여러 개념과 정의를 종합하여 볼 때 자기표현은 자신의 생각과 느낌 등에 관한 정보를 누군가에게 알려주는 것으로 자신의 권리, 욕구, 의견, 생각을 솔직히 드러내면서 타인의 경험이나 사고에 대하여 가지는 자신의 감정적 반응이 있는 그대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에 대한 감정을 잘 알고 그 표현의 경험과 기회를 얻어야 한다. 자기표현은 왕성한 발달과정에 있는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은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 타인의 평가와 자신의 자아개념을 끊임없이 비교하면서, 자신에게 중요한 주변사람들의 평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가족들과 교사는 청소년기의 변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관심을 가져주는 적극성을 통해서 그들의 정체성을 찾는 과정을 격려하며 지켜주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미술활동은 자기표현의 한 방법으로써 그 활동을 통해 자신의 독특한 개성이 나타날 수 있고 비언어적인 대화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좀 더 솔직한 표현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미술표현에서 중요한 개성은 자신과 타인을 구별할 수 있게 하는 독자적인 특성으로 사람의 태도 사고방식 행동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발견되는데 교사는 적극적으로 청소년들이 자기표현에 있어서 자유로운 매체를 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의사소통의 시도를 늘림으로 자기표현의 확장이 나타나도록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