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구땅끝” 동아리

구석구석 땅 끝까지긍정너머 공정여행을 추구하며, 마을을 알리고 마을의 이야기를 여행자들에게 공유하는 문화관광해설사들의 모임이 구구땅끝’(대표 류미정)이다. 관악마을여행 도보투어 마을해설로 관악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동아리는 다시 오고 싶은 관악이 될 수 있도록, 마을 여행자들에게 마을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하고 있다.

<강감찬 10리 길>, <관악민주주의 길>, <숨길 쉼길 순례길>, 관악마을여행 3코스 도보투어 해설을 기본으로 관악의 새로운 도보투어 코스 개발에도 관심을 갖고, 문화관광해설 역량강화 학습동아리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구구땅끝 학습동아리는 202210관악구 마을해설사 신규양성교육과정을 이수 완료 후, 20233~5월 심화과정을 수료한 문화관광해설사를 대상으로 관광자원으로서 주민해설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문화정체성과 일상문화 전달자로서 마을여행해설사의 역할과 가치를 발견하도록, 지역 고유의 문화와 일상의 만남을 여행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구구땅끝 학습동아리는 앞으로 지역정체성(로컬문화)을 발견하여, 시간의 지층이 쌓인 관악의 곳곳을 오가며, 관악구만의 특색을 담은 문화관광 자원을 찾고, 동네와 마을을 기억하는 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일상문화 전달자로서 마을여행해설사의 역량과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다.

그리고, 지역과 네트워크 연계해 관악 구민과 함께라는 마을해설사들과 하는 관악마을여행 도보투어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지역의 소외된 계층과 마을여행에 어려움이 있는 구민들을 찾아가서 맞춤 도보여행을 체험할 수 있도록, 공정너머 긍정여행을 이어갈 수 있는 문화관광해설사로 마을과 마음사이, 문화이음, 마을다님과 연계하여 활동 할 계획이다.

이번 평생학습축제에 전시를 통해 관악마을여행 도보투어 3코스를 홍보하고, 사전예약과 신청을 통해 우리 동네 걸어서 여행하기 좋은 곳을 사진과 영상으로 맛보기 할 수 있도록 가상체험 마을여행단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관악에서 살고 계신가요? 관악의 문화와 역사가 궁금하신가요? 마을에서 여행하고 마을에서 힐링하고 싶으신가요? 마을해설사의 스토리텔링이 있는 <관악마을여행 도보투어>를 예약해 주세요. 강감찬 10리 길, 관악민주주의 길, 숨길 쉼길 순례길, 3코스 이외에도 다양한 마을코스를 관악구민과 함께 하며 우리 동네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풀어드리겠다고 각오가 대단하다.

 

<신재천 기자>

1개 댓글 - ““구구땅끝” 동아리”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