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시장 돌아보기
삼성시장을 둘러 봤다. ‘다시 찾고 싶은 삼성동 시장’이라는 간판이 눈에 들어온다. 맨처음 눈에 들어오는 황제찹쌀 도너츠 가게 3개 2,000원, 너무 달지도 않고 손님의 주문을 받고 즉석에서 설탕을 버무려 준다.
그 옆으로 동네에서 제일 싼 핸드폰 가게 SK, LG, KT 공식인증 판매점 훈정보통신이 있다. 효도 폰, 학생 폰, 무료 폰 다양한 제품과 신규가입, 번호이동, 기기변경, 요급수납 등 다양한 서비스 365일 매일 세일하는 매장이란다.
바다에서 식탁까지 신선함을 그대로 전달 한다는 신림수산에는 싱싱한 회감에 여러 가지 종류의 횟감들이 살아서 움직이고 있다. 줄돔, 광어, 방어, 오징어, 멍게 없는 것이 없다. 현장에서 초고추장 찍어서 한입 넣어본다. 탱글탱글, 쫄깃함이 씹을수록 고소하다. 회값 10,000원에 매운탕 재료도 챙겨 준다. 예약 및 주문 문의는 02-888-3346.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야식메뉴 베스트5 에 포함된다는 족발. ‘소문난 족발’을 먹으러간다. 고사머리, 잔치고기, 머리고기, 편육, 홍어무침, 꽃게무침을 미리예약하면 원하는 시간에 받을 수 있단다. 개업식, 결혼식, 집들이, 관광, 산악회, 동창회 등에 주문환영 한다고 889-5119.
동의보감에도 등장하는 쌀밥, 쌀밥에는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며 기운을 북돋워주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단다. 광주쌀집에는 국내산 찹쌀, 기장, 수수, 일반현미, 검정찹쌀은 물론 각종 기능성 잡곡류도 엄청 많다.
산과 들에서 품은 자연산 그대로 금산 약초상회도 눈에 띄었다. 약초에 빠질 수 없는 대추의 빛깔을 뽐내며 자리 잡고 있었고 몸에 좋은 옻과 각가지 약초들이 준비되어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김일종 사장님께서 반갑게 맞이해 주면서 고생이 많다고 인삼차 한잔 주셔서 맛있게 먹고 옆집으로 가본다.
별이식품 미녀사장님이 만들어 주시는 알콩달콩 호떡 냄새가 그냥 지나칠 수 없게 한다. 노릇노릇 구워주는 별이식품 찹쌀호떡은 오늘 사서 내일 먹어도 계속 쫄깃쫄깃. 삼성시장에 오는 고객은 알콩달콩 호떡과 미녀사장을 만날 수 있다.
시장 안으로 들어가면 꿈나무 문방구/완구 평범한 외부 진열대 아카데미 M997 험머 앰뷸런스가 있다. 아카데미 F-86 F 세이버도 있네! 아카데미 1/800 CVN-68 USS 니미츠, 아카데미 1/72 Fi 156 슈토르히,아이비 과학교재의 크리스탈 웨딩카는 투명 부품이 저렴하다. 문의는 879-1721
남성 화장품 셋트 반찬가게 등의 글씨가 보인다. 시장에 가면 흔히 볼수 있는 반찬가게… 예전에 비해서 반찬가게 들이 많이 청결해진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재래시장에 정육점이 빠지면 섭하겠지요 심진축산 사장님께서 다양한 부위별 고기를 열심히 설명을 하고 있다. 아마도 돼지등뼈를 사다가 감자탕을 만들어 먹으려는 듯싶다. 심진 축산 878-8866
미림청과 요즘 제철인 딸기가 한창 나와 있다. 한 바구니에 3천원, 5천원. 그 옆에 있는 토마토는 건강에는 좋은 과일이지만 밍밍한 맛에 잘 안 먹게 된다. 올해는 봉화사과도 참 많이 사먹은 듯싶다.
팔도 철물에는 청소용품, 전기재료, 볼트, 건조대, 주방기구 등등 없는 팔도전기 철물 주인아저씨가 반갑게 인사 한다. 그 옆으로 뻥튀기 공장이 있다. 행운미래 상회. 추억의 강냉이를 도매, 소매로 판매한다. 건강 다이어트 식품이란다 010-5374-5733.
서울떡집은 김이 모락모락 떡 주문에 바쁘시다. 맞춤 떡 주문은 886-0832로.
찹쌀꽈배기 고로케 윤셰프님이 반갑게 인사 한다. 찹쌀 꽈배기, 단팥 고로케, 김치 고로케, 치즈 찹쌀 핫도그, 꼬마도넛 등 선물 셋트가 잘 나간다. 단체주문도 대환영 이다. 871-3331
맛과 추억이 머무는 벌꿀닭강정, 순한맛, 데리야끼, 매운맛, 시장에 가면 옛날통닭은 어디서나 다 파는 것 같더군요. 양념소스, 치킨무는 별도로 판매한다.
만두 찐빵을 파는 집이 보인다. 배가 출출해서 왕만두 하나 사먹고 간다. 맛나 빵집의 맛나 빵도 사먹을 마음이 별로 없게 되었네요. 할머니께서 힘들게 만든 빵인데 하나 정도 사먹고 올 껄 그랬나! 작지만 예쁜가게 #207 카페에서 아메리카노 한잔 하고 가야겠다. 베스트메뉴 아포카토, 프레쥴, 카푸치노를 추천 해준다.
그 옆에는 도자기를 굽는 토우도자기 공방이 있다. 성인반, 어린이반 도자기 만들기 회원을 모집한다. 월, 목요일반, 화, 금요일반, 주말반, 손물레반, 전기 물레반 등 수준에 맞게 도자기 체험을 한다. 도자기 체험문의는 010-4708-4364.
“정과 인심이 가득한 삼성시장” 이곳은 지금도 변화 하고 있다. 현대식 시장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는 관악구의 명물 전통시장. 싱싱한 채소부터 청과, 빵, 만두, 치킨, 떡 등등 음식 냄새에 배고플 땐 정신을 차리기 힘들 정도로 맛 집이 가득! 저렴한 가격과 넉넉한 인심과 정이 두둑하다. 관악구의 자랑 삼성시장 한 번 놀러 오실래요?
<윤미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