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와 객관주의 교육

constructivism-2

어려운 내용을 되도록 피하고 싶지만 그래도 용어를 잘 이해하면 학습자들과 교육설계에 도움이 된겠지요. 용어들과 정보드는 인터넷에 너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우리가 필요한 것들을 간단하게 발췌해서 참고해야 하겠다.

(1)객관주의

객관주의에서 지식이란 고정되어 있고 확인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보았다. 개인의 정신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고정적이고 확인할 수 있는 객체로서 내부로 전달되는 것을 지식이라 보았던 것이다. 객관주의의 최종 목표는 바로 이러한 초역사적, 초공간적, 범우주적인 진리를 찾는 것이며, 우리의 현실을 가능한 그 진리의 모습에 맞추어 가는 것이다. 객관주의는 시․공간을 초월해서 적용할 수 있는 탈역사적, 탈공간적, 범우주적인 진리와 지식의 추구하였다. 이런 고정적이고 확인할 수 있는 대상으로서의 진리가 존재하는 현실은 통제와 예측이 가능한 곳이며 규칙이나 방법으로 규명이 가능한 곳이라고 보았다. 객관주의를 나타내는 주요 용어로는 발견(discover/find), 일치(correspondenence)가 있다.

(2)구성주의

구성주의는 개인은 어느 특정 사회에 속하여 살아가면서 그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면 그 개인은 본인의 특정한 사회적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그 위에 자신의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하면서 주어진 사회현상의 이해를 지속적으로 구성해 간다고 본다. 그리고 그 결과 생성된 것이 지식이라고 하였다.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구성, 재구성되어지는 것이 지식이라고 보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개인의 인지적, 사회적 요서와 역할을 강조하면서 지식의 보편적, 일반적 성격을 부인하는 것이다. 구성주의의 최종목표는 개인에게 의미있고 타당하며, 적합한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구성주의를 나타내는 주요 용어로는 창조(creation), 구성(construction)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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