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hson0324
서울시가 가정에 방문하여 수돗물 수질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리수품질확인제’ 시민 신청을 27일부터 받는다.
올해는 아리수 품질확인제 서비스를 대폭 강화해 가정집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노인 여가시설 등에 맞춤형 수질검사를 제공한다. 검사 규모도 지난해 11만2천 건에서 올해 18만2천 건으로 확대했다.
이를 위해 수질검사원 160명을 채용하고, 지난 2일부터 수돗물 채수 및 수질검사 방법, 친절 교육, 현장 실무교육을 완료했다.
4월부터 수질검사를 희망하는 가정에 방문하여 수돗물의 탁도, 잔류염소 등 5가지 항목을 확인해 현장에서 결과와 수질관리 방안을 제공한다.
수질검사 항목은 ▲세균으로부터 안전성을 확인하는 잔류염소 ▲수도 배관의 노후도를 진단할 수 있는 철과 구리 ▲수돗물의 깨끗한 정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탁도와 수소이온농도 등이다.
무료 수질검사 신청은 국번 없이 120번(다산콜재단)이나 관할 수도사업소,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누리집(http://arisu.seoul.go.kr)을 통해 받는다.
관할 수도사업소에서 수질검사 신청자와 방문 가능 시간을 협의하여 약속된 시간에 수질검사원이 2인 1조로 찾아가 수질검사를 진행한다.
올해는 1인 가구, 맞벌이 등 낮 시간대에 방문이 어려운 시민을 위해 사전 예약을 통해 평일은 저녁 9시까지, 공휴일에도 오전 9시부터 18시까지 야간과 주말에도 수질검사를 제공한다.
한편, 시는 지난 2008년 전국 최초로 가정의 수돗물 수질을 무료로 검사해주는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시행, 지난해까지 총 6,069천 건을 완료했다.
이중 급수 환경 개선이 필요한 8,302가구에 대해 낡은 수도관 교체, 물탱크 청소 및 수위 조절 등을 통해 아리수정수센터에서 생산하는 깨끗한 물이 가정까지 안전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조치를 완료했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아리수는 국내 최초로 ISO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국제 인증을 취득해 안전 식품으로 인정받았다.”라면서 “아리수 품질확인제 통해 각 가정에 공급되는 아리수의 수질을 시민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안심하고 먹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손광현 기자>
- 찾아가는 무료 수질검사…야간 주말 서비스 서울시가 가정에 방문하여 수돗물 수질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리수품질확인제’ 시민 신청을 27일부터 받는다. 올해는 아리수 품질확인제 서비스…
-
- 서울시,한강 건너는 ‘곤돌라’ 만든다 서울시는 향후 뚝섬, 잠실, 서울숲, 상암 등 여러 후보지에 대한 민간투자 제안을 받고, 기술적 타당성, 교통·환경적 영향성, 수요 등 다양하…
-
- 0세 전담반과 주말 어린이집 생긴다. 서울시는 보육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보육 3대 분야 중점 사업을 추진한다. 아이 키우다 보면 ‘발 동동’ 거릴 일이 많죠. 서울시는 …
-
- 암행 순찰차 교통법규 위반 운전 차량 뿌리뽑는다. 서울특별시 자치경찰위원회(이하 위원회)는 3월부터 교통법규 위반 차량 단속과 홍보에 효과적인 암행순찰차를 5대(현재 3대)로 증차하고 일반 도…
-
- 불법 공인중개사무소 퇴출에 총력. 전수조사 악질 유형의 전세사기가 끊이지 않는 요즘, 서울시가 전세사기에 가담한 공인중개사무소를 색출하기 위한 대대적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불법행위에 연…
-
- 서울시 1.30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서울특별시는 1월 30일(월)부터 대중교통, 감염취약시설을 제외한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권고로 조정되더라도, 시민들이 안전을 위해 마스…
-
- 누리호 세계 7번째 발사 성공 누리호가 2022년 6월 24일 오후 4시에 전남 고흥 외나로도에서 15층 높이 발사대에서 전 국민과 전국에서 모여든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
-
- 장례식장예절 “딱 하나만이라도 기억하세요” 장례식장에서 자주 실수하는 상가집 절대 금지 행동 6가지 장례식장에 많이 가보셨나요? 학생 때까지만 해도 거의…
-
- 감정을 다스려 잘살기 감정을 다스려 잘살기 최근에 밝혀진 뇌과학 인간의 감정은 하나다. 편도체 활성화 결과인 감정의 뿌리는 두려움. 두려움 표현의 종류가 공포와 분…
-
- 20221209 겨울날 서울에 푸짐하게 첫눈 내린 날 김수환 추기경의 기도하는 손은 고요히 기도만 하고 있을 수 없어 추기경 몰래 명동성당을 빠져 나와 …
-
- 어짜피살거라면 책소개 여든다섯 노학자가 전하는 나이 듦에 관한 솔직하고 유쾌한 철학적 통찰! 50년 넘게 수만 명에 이르는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우리나라 정신…
-
- 한양도성 단절구간 안내판 눈에 확 띄게정비 서울시가 한양도성 안내 체계를 ‘시민 편리’를 기준으로 대대적으로 정비한다. 18.6km 한양도성 순성길의 발자취를 느끼기 위해 나선 시민과 …
-
- 공중전화부스 전기오토바이 충전소로 서울시가 노후 공중전화부스를 전기오토바이의 방전된 배터리를 완충된 배터리로 교체할 수 있는 전기오토바이 배터리 교환형충전소로 변경해 이용자들의…
-
- 고흥 우주발사전망대 고흥 ‘우주발사전망대’를 지난 6월 17일 금요일찾았다. 요즘 누리호 발사가 15일 차질을 빚은 후로 세인의 관심이 집중…
-
- 시는 코엑스-테란로에 로봇 자율주행 서울시, 유동인구 많은 코엑스·테헤란로에 자율주행 배달로봇 실증 거점 만든다 서울시·우아한형제들·LG전자·WTC서울·한국국토정보공사·강남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