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pakim
‘수의’ 대신 박술녀 ‘한복’ 입고 떠난 故김자옥
한복 디자이너 박술녀가 고(故) 배우 김자옥과의 인연을 털어놨습니다.
지난 24일 방송된 KBS2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에서는 박술녀가 게스트로 출연했는데요.
이날 박술녀를 만난 박원숙은 손을 꼭 잡으며 “어머니가 돌아가시기 전에 6남매의 가족사진을 찍었는데, 그때 한복을 모두 만들어줬다”며 “내게는 너무 고마운 선생님”이라고 인연을 드러냈습니다.
올해로 45년째 한복 외길 인생을 걸어온 박술녀.
그는 “요즘 한복은 일회용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자식들이 결혼할 때 만든 한복을 수의를 겸해 입을 거라고 하는 분들이 있다”며 “나는 벌써 수의를 만들어놨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들은 박원숙이 “수의를 흰색이 아니라 색깔 있는 걸로 만들었냐?”고 물었죠.
그는 “김자옥 선생님이 돌아가시고 이성미한테 전화가 왔는데 ‘김자옥 선생님이 운명했는데, 선생님 옷을 입고 가신대요’ 이렇게 말하더라”라며 당시를 떠올렸습니다.
그래서 비단으로 속바지를 만들고 필요한 것들을 챙겨서 보냈다고.
박술녀는 “그렇게 한복을 (수의로) 입고 가는 분들이 많다”라고 말했습니다.
뒤이어 김자옥이 생전 입었던 한복이 공개되기도 했습니다.
박술녀는 “내가 건강할 때 잘 입던 한복을 세월이 지나서 늙으면 잘 다려노았다가 입고 가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영상 출처=KBS2 ‘박원숙의 같이 삽시다’>
김정임기자
- 파격적 조건의 ‘정책모기지’가 부동산에 가져올 변화는? 파격적 조건의 ‘정책모기지’가 부동산에 가져올 변화는? 애널리스트 채상욱의 ‘내 손안에 부동산’ (…
-
- 근심 훨훨 달집태우기…남산골한옥마을 정월대보름 행 남산골한옥마을에서는 2월 4일과 5일, ‘봄달: 봄날에 뜬 달’ 세시 행사를 개최한다남산골한옥마을은 2월 4일과 5일 양일간 입춘·정월 대보름…
-
- ‘수의’ 대신 박술녀 ‘한복’ 입고 떠난 故김자옥 ‘수의’ 대신 박술녀 ‘한복’ 입고 떠난 故김자옥 한복 디자이너 박술녀가 고(故) 배우 김자옥과의…
-
- ‘안심마을보안관’ 올해 활동지 15곳 어디? 추천 받아요! ‘안심마을보안관’ 올해 활동지 15곳 어디? 추천 받아요! 안심마을보안관이 도보순찰 활동을 펼치는 모습 # 관악구 장○○…
-
- 서울의 이용원 100년의 기록. 1895년 단발령을 계기로 지금의 이용원을 뜻하는 ‘개화당 제조소’가 탄생했다. 한국인 최초의 이용원인 ‘동흥이발소’는 1901년 인사동 조선…
-
- ‘책바다’ 이용요금 부담 없게! 서울도서관 택배비 지원 ‘책바다’ 이용요금 부담 없게! 서울도서관 택배비 지원 서울도서관은 전국 도서관 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 ‘책바다 서비스…
-
- 멸치연구 멸치연구 멸치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칼슘(Ca)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멸치를 통으로 먹었을 때만 맞는 말입니다. 머리를 떼어내고 똥…
-
- 조문절차 조문 절차 빈소에 가서 향을 피우고 큰절을 두 번 한 후, 상주 등 유가족과 맞절하거나 헌화로 하는경우에는두손으로 국화꽃 을잡고반절후국화꽃봉우…
-
- 장례후 인사말 보내는 시기 장례후 인사말 보내는 시기 오신 분들에 대한 방명록을 정리해서 장례 후 2~3일 이내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 어른들이나 가까운 분들은 …
-
- 화장로증설 화장 유골 산·바다에 뿌리는 산분장 공식 도입…화장로 52기 증설 화장한 유골을 산이나 바다에 뿌리는 산분장을 정부가 공식 도입하기로 했다.…
-
- 생전정리의 필요성과 그 장점생각해보기! 생전정리의 필요성과 그 장점생각해보기! 내 자신에게 주는 장점 살면서 정리는 자기 자신에게 있어서 다양한 행복감을 준다. ♧ 죽음 이후에도 자…
-
- 만두의 역사 ♧ 만두의 역사 ☆ 우리나라 최초의 만두 기록문헌, 12세기 말 <고려사 효자열전> 우리나라에서 만두의 …
-
- 곳곳에 시계 달력을 두세요 곳곳에 시계·달력 두세요. 노년기 집안 배치 12계명 자기 집에서 끝까지 살다가 삶을 마감하는 행복하다고 노년학 교과서는 말한다. 집안 …
-
- 서울광장 스케이트장개장 낭만 가득! 도심에서 즐기는 스케이트 |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이 지난 12월 21일 개장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0시…
-
- 특수학교 학생 박물관미술관 무료관람 지원사업 서울시내「특수학교 학생 박물관미술관 무료관람 지원사업」통해 25개교 2,130명 박물관·미술관 관람 참여 – 참여 학교 95% 만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