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건군 제 76주년 국군의 날 행사가 ‘강한 국군, 국민과 함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오는 10월 1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국내·외 안보상황을 고려하여 ‘강한 국군’으로서 압도적인 국방력을 과시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으며, 한층 더 강화된 한미동맹과 글로벌 군사협력, ‘힘에 의한 평화’를 구현하는 ‘정예 선진 강군’의 능력·태세·의지를 현시함으로서, ‘튼튼한 안보’, ‘강한 국방’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금년 국군의 날 행사는 10월 1일(화) 오전 서울공항에서 기념식을 갖고, 오후에는 숭례문 ~ 광화문 일대에서 시가행진을 시행한다. 특히, 이번 시가행진에서는 호국영웅 카퍼레이드에 이어 다수의 공중전력과 지상장비가 기동한다. 이어서 UN의장대 및 미8군이 동참하는 도보부대 행진이 실시되고, 특성화고 학생들과 참관 시민 등이 참여하는 ‘국민과 함께 행진’도 계획되어 있다.
또한, 국방부는 10월 1일 기념식과 시가행진뿐만 아니라 9월과 10월에 걸쳐 다양한 행사들을 실시하며 ‘국민과 함께하는 국방’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국방부는 9. 3.(월) ~ 10. 11.(금)까지 약 5주간 K-Military Festival를 시행한다. 매년 9 ~ 10월경 각 군별로 시행하던 국방 관련 행사를 통합해 실시하는 것으로, 기간 중 세미나·포럼, 방산전시회, 각 군 행사 및 훈련, 지역안보행사, 국방일보 전우 마라톤대회 등 국방 관련 31개 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9. 27.(금) ~ 30.(월)에는 용산 어린이정원에서 軍문화 체험행사 및 기념음악회가 진행된다. 다양한 체험공간과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국방의 주역이 될 미래세대들이 군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압도적인 강군의 위용을 대내외에 보여주고 국민의 안보의식을 고취하는 동시에 국군 장병들의 사기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군 76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은 오는 10월 1일에 개최하는 국군의 날 행사 참여 신청을 8월 18일부터 행사기획단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받는다.
국군의 날 행사에 참여를 원하는 분들께서는 행사기획단 공식 홈페이지(k-military.kr)를 통해 8월 31일까지 신청하시면 되고, 선정된 분께는 개별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통보 한다. 구체적인 행사내용은 최종 확정되면 재공지 할 예정이다.
<송규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