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역 독서동아리 네트워크 활성화 및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2023년 마을 독서동아리 활동비 지원 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2013년부터 추진한 ‘마을 독서동아리 활동비 지원 사업’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독서동아리에 활동비를 지급하여 독서동아리의 자발적인 운영을 유도하고 지역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구는 124개의 독서동아리를 지원하고 독서 역량 강화 교육 · 연합독서회 · 독서동아리 한마당 · 저자와의 만남 등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추진을 통해 독서동아리 회원을 포함한 많은 구민으로부터 긍정적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공모 대상은 관악구 거주 회원 5명 이상으로 구성된 관내 등록 독서동아리이며 신규 동아리도 동아리 등록과 함께 접수가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오는 2월 17일(금)까지이며 접수방법은 신청서 등 필요서류를 작성하여 이메일 제출(chaea414@ga.go.kr) 또는 구청 4층 문화관광체육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최종 선정은 동아리별 활동 계획서 및 실적 등을 심사하여 4월 중 결정되며 선정된 동아리는 도서구입비, 인쇄비, 독후 활동 공간 사용료를 지원받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관악구청 홈페이지(http://www.gwanak.go.kr ▷ 뉴스소식 ▷ 관악소식) 또는 관악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gwanak.go.kr ▷ 열린공간 ▷ 공지사항)에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문화관광체육과 도서관팀(☎879-5713)으로 유선문의도 가능하다.
한편, 구는 마을 독서동아리 간 네트워크 활동을 진행하고 독서동아리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독서동아리 이끎이’도 오는 2월 28일(화)까지 모집 중이다.
구 관계자는 “독서동아리는 독서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공동체 활동이다“라며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동아리 참여를 통해 많은 주민들이 서로 공감하고 함께 하는 기회를 갖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손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