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시장 이민근)는 30일 오후 4시 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평생교육, 상호문화평생학습을 말하다’를 주제로 미니 좌담회형식의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평생학습관 개관 10주년을 맞이하여 오구오구교실, 우리 말배움, 차이없는 클래스, 이로미 교수 좌담회 등 평생학습을 활성화하고 평생학습관이 이주민대상 교육 거점기관 역할을 하면서 지내온 2년 동안의 ‘상호문화평생학습’의 성과공유회를 마련했다.
안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등 상호문화추진단 위원들과 이로미교수(캐나다 주립대학교)가 토론하는 방식으로 좌담회가 진행되며 그밖에도 이주민과 함께 만든 케이팝댄스 뮤직비디오 및 다문화학습관리사 다큐영상이 상영될 예정이다.
특강에 나서는 이로미교수는 ‘상호문화평생학습의 방향성’를 주제로 안산시 지역특화형으로 상호문화평생학습의 의미와 가치를 전달할 예정이다.
안산시 평생학습관(관장 김경은)은 그동안 이주민 대상 평생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주민 강사 양성을 위한 최초 민간자격증 다문화학습관리사, 이주민과 함께하는 오구오구교실, 생활 한국어 말하기, 우리 말배움을 통해 상호문화평생학습을 실현하고 있다.
앞으로도 안산시는 상호문화도시 실현을 위해 이주민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며, 상호문화평생학습을 지역 내 관련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과 연대를 완성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상호문화평생학습을 말하다’ 릴레이 성과 공유회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평생학습관 031-409-1877으로 하면 된다.
<송규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