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중, 고 청소년 국궁 기초교육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궁궁은 우리나라 고유위 활쏘기 운동으로 약 2.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관악구에 있는 청소년 국궁동아리 ‘청꿈시’(대표 이향미)가 국궁 교실을 활성화하고 국궁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청꿈시’는 ‘관악 청소년 꿈을 향한 활시위’를 뜻하고 있다.
학업에 바쁜 청소년들이 자연 속에서 시야를 넓히고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관악정에서 청소년 국궁동아리 사업을 시작했다.
1978년 관악구 약수암길 43-3에 터를 잡은 대한궁도협회 관악지회가 ‘관악정’(사두 육도근)으로 명칭을 개칭하고, 강감찬 축제에 맞춰 제1회 ‘관악구청장기’ 서울시 남녀궁도대회를 유치한 바 있으며 현재 100여명의 회원들이 전통문화 국궁을 수련하면서 친목을 도모하고 있다.청소년 국궁동아리 ‘청꿈시’는 관악정 사원들의 재능기부로 운영되고 있으며 국궁 강사단은 연 18회의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우리의 전통문화를 활용한 협력과 연대의 관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대한궁도협회 관악정은 4년째 청소년동아리 지원사업 기관으로 선정되어 금년에도 지난 5월 15일부터 10월 30일까지 청소년 국궁동아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5월 31일까지 국궁에 관심 있는 청소년 참여희망자를 접수하고 있다.
‘청꿈시’ 회원가입과 관련한 자세한 문의 사항은 청소년 국궁동아리 담당자 (010-5002-3612) 에게 문의하면 된다.
<이정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