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사회교육재단, 제6대 최운실 이사장 취임

취임사

퍼포먼스

– 담장을 넘어, 더 큰 공동체 세상을 향해(Good To Great Communit)

한국지역사회교육재단(KCEF)은 지난달 31일 오후 2시30분 한국언론진흥재단 19층 기자회견장에서 제6대 최운실 이사장 취임식 및 비전선포식을 개최하는 기념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역대 이사장을 비롯한 이사, 초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울산 인재평생교육진흥원장, 자문위원, 특별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1부 국민의례, 신임이사장 취임사, 재단기 이양, 공로패 전달, 신임이사 및 자문위원·특별위원 위촉, 축하공연 2부 영상으로 만나는 축하와 바람, 기념세미나 3부 미래 비전 선포와 공동선언 퍼포먼스, 기념촬영, 폐회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2부 세미나에서는 이해주 방송대교수를 좌장으로‘담장을 넘어, 더 큰 공동체 세상을 향해’ 라는 주제로 ▲한준상(재단 이사)의 ‘커뮤니티 교육운동의 일상 철학’ ▲강선보(재단 자문단장)의 ‘상호 공생을 위한 미래 공동체 교육의 향배’ ▲이창기(재단이사)의 ‘단절과 갈등을 넘어 미래 행복공동체로’ 발표가 있었으며, 세션4에서 ‘연결공동체를 위한 미래 교육’이라는 주제로 ▲이성엽(재단이사) ▲정구영(재단 특별위원회 위원)의 발표 ▲정민승(재단이사)의 우리들의 학습공동체 넥스트페이지 등 수준높은 발표에 큰 박수와 함께 공감대를 이어가는 시간을 가졌다.

새로 취임한 제6대 최운실 이사장은 “지역사회교육의 ‘내일’을 열기 위한 ‘미지로의 항해’를 시작하려 한다”고 말하고“한국지역사회교육재단(KCEF)의 새로운 탄생을 위해 담장을 넘어, 더 큰 공동체 세상을 향한 웅비에 함께 해 달라”고 당부 했다.

한편 한국지역사회교육재단(KCEF)은 초대 정주영 이사장부터 1988년 3월 10일 지역사회교육운동을 시작하며 전문 지도력육성을 위한 공익 법인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KCEF 미래비전 공동선언문]

한국지역사회교육재단 KCEF는 ‘담장 너머, 더 큰 공동체 세상’을 일구기 위한 미래 비전을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하나. 따뜻한 이웃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지역사회교육운동을 펼칩니다.
하나. 행동하고 참여하는 학습시민과 지역활동가를 키워냅니다.
하나. 지역학습공동체를 통해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우리 모두가 주인공입니다. 함께 합시다 !
<송규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