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온라인 플랫폼이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강대중),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회장 조이현),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회장 곽상욱 오산시장) 가 함께 <대한민국 평생교육 월간 공동웹진 창간호>를 이번달 28일 발간한다.
지난 6월 공동웹진 창간을 위해 평생교육사, 언론, 홍보 분야의 전문가를 편집위원으로 위촉하고 다양한 분야의 글 작가와 기자, 웹디자이너, 평생교육 관계자, 시민기자들이 모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평생교육 정책과 이슈 등을 균형감 있게 담을 예정이다.
특히, 편집위원회에서 나온 아이디어로 창간호 과정부터 국민이 참여하고 운영하는 웹진을 만들기 위해 <웹진 이름 국민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웹진이름 공모전은 지난달 6월 11일부터 한 달간 www.l-soup.kr 온라인으로 접수결과 총 1,300여 개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었으며 7월 14일부터 20일까지 온라인 국민투표로 선정하여 28일 최종발표 예정이다.
‘온라인 국민투표’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회원가입을 하고 소중한 한 표와 댓글을 선사해보길 바란다. 같은 주제, 천여 개의 다른 생각으로 제출된 참신한 웹진 이름을 엿볼 수 있는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PC 또는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투표참여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커피 쿠폰 이벤트]도 펼칠 예정으로 알려졌다.
국민공모를 통해 신청된 웹진 이름 가운데 온라인 국민투표를 통해 10개의 작품을 선정하고, 웹진 편집위원회 심사를 거쳐 운영위원회에서 최종 선정한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100만 원 상금이 수여되며 최우수상 1명 우수상 5명, 제안 및 투표참여자 가운데 추첨하여 커피 쿠폰을 지급하는 등 총상금은 2백여만 원에 이른다. 한편, 3개기관이 공동으로 발간하는 창간호에는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곽상욱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장(오산시장)의 대담인터뷰를 준비하고 있으며 화제의 인물, 국내·외 평생교육 동향, 이달의 주요행사, 독자의견,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가 선보인다.
공동웹진 운영위원장 곽상욱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회장(오산시장)은 “국가-광역-지역 수준의 평생교육 3개 기관 단체가 만나 상호 협력하는 첫 사업으로 그 의미가 크다”며“앞으로 평생학습의 통합 홍보 채널로 각각 분절되는 소식을 모아 다양한 평생교육의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하는 대표 국민 웹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창간 소감을 전했다.
3개 기관의 편집실무추진단 위원들도“이번 이름 공모전에 1,300여 명의 국민적 관심에 놀랐지만 기발한 아이디어로 한 번 더 깜짝 놀랐다”면서 “공동웹진이 일반 국민도 재미있게 읽히는 평생교육의 대표 웹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월간으로 발행되는 <대한민국 평생교육 공동웹진>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발간된다.
<송규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