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고,지켜야 할 대한민국 영토,간도문화 체험마을

<간도문화 체험마을>

간도체험마을은 경기도 동두천시 평화로3202 에 위치하고있습니다.

역사적 침략과 간도에 대한 국민들의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간도 본부와 ‘간도문화체험마을’입니다

전시관의 2층은 ‘간도’관련 자료, 1층에는 독도와 이어도 관련 자료를 구비하고 ‘잃어버린 영토 회복’이란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간도마을 육락현 관장은 설명했습니다.

간도 문제는 이덕일의 역사서를 통해 접했지만 지리나 배경에 대한 명백한 개념을 갖지 못했습니다.. 이번 우연한 방문을 통해 백두산 정계비의 위치, 비문 내용, 그리고 논쟁이 되고 있는 ‘토문강’에 대하여 중요한 정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간도는 명백하게 조선인이 살던 지역이었고 우리의 문화와 풍습이 계승되었던 곳입니다.

중국(청)과의 협정을 통하여 우리의 영토로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국가의 영토는 현재 점유하고 있는 국가의 소유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소유의 과정이 불법적이고 침략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졌다면 영토 문제에 대한 명백한 견해를 표명할 수 있습니다.


간도 협회는 현재 국가가 직접적으로 하기 어려운 일을 민간차원에서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고 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간도 문제에 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들의 노력은 ‘독도 지킴이’ 못지않게 중요한 우리의 정체성 지키기의 하나의 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묵묵히 음지에서 노력하고 있는 ‘간도협회’ 사람들에게 위로와 감사를 보내고 싶습니다.

*가는길:전철1호선 소요산역ㅡ>버스연천방향탑승2.5km ㅡ>마니커 하차(티클라우드CC방향)
*단체 관람 문의 : 010 – 5126 – 0300

< 전옥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