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소셜미디어 주민참여 이벤트
💙💚관악구 “트래시태그 챌린지” 이벤트💚💙
[즐거운 청소놀이! 트래시태그 챌린지, 아직도 안했어요?]
유행처럼 번지는 청소놀이! 말 그대로 재미있게 즐겁게 청소를 하는 겁니다. ‘트래시태그 챌린지’, 즉 트래시(trash) + 태그(tag) + 챌린지(challenge) 이 세 단어가 합해진 캠페인이거든요. 쓰레기를 치우는 장소는 특별한 곳일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사는 곳의 주변을 비롯해서 산, 공원, 하천, 길거리 등 어디든 상관없습니다. 깨끗하게 쓰레기를 치운 다음 #트래시태그 해시태그를 붙여 sns에 인증샷을 올리는 것이 전부입니다. 간단하게 환경보호 운동에 동참할 수 있는 거죠. 관악구에도 열풍이 불면서 ‘트래시태그 챌린지’ 이벤트가 열리고 있어요. 저도 동참해보았습니다.
쓰레기를 찾아 어디로 가야 하나 하는 고민이 제일 먼저 시작되었습니다. 산을 좋아하니 내가 좋아하는 장소를 찾아 가까운 청룡산으로 가봅니다. 관악구청을 지나 서울대학교 쪽으로 오르다가, 서울대학교치과병원, 동물병원 정류장을 바로 지나면 횡단보도가 있고요, 청룡산으로 오르는 등산로도 시작됩니다.
입구에는 쓰레기 투기금지 안내문도 있네요. 깨끗한 환경은 아름다운 실천에서 시작된다며 산림에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는 문구입니다. 그런데 바로 옆을 보니…
쓰레기가 엄청납니다. 바닥에 널려 있는 쓰레기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길거리에도 이렇게 쓰레기를 버리지 않을 텐데 여기는 왜 이렇게 많은가 싶습니다. 아마도 횡단보도를 건너려고 기다리거나 등산객이 오가면서 쓰레기봉투가 있으니 그 위로도 던지고 옆으로도 던져서 이렇게 되었나 봅니다. 씁쓸했어요.
가방에서 준비한 봉투와 젓가락을 꺼내서 트래시태그 챌린지를 시작합니다. 청소 집게가 없으니 젓가락을 대신 사용했어요. 방법은 중요하지 않아요~
담뱃갑과 담배꽁초가 제일 많습니다. 근처에 정말 꽁초가 넓게 버려져 있던데, 조금이라도 불씨가 남은 채로 버려져 산불이라도 나면 어쩌나 걱정도 되더라고요. 제발 함부로 쓰레기, 특히 산에서는 담배꽁초 버리지 마세요.
‘잘될거야’… 사탕 껍질에 쓰여 있는 말이 꼭 쓰레기를 치우고 있는 저에게 하는 말 같았어요. 하나씩 쪼그려 앉아서 쓰레기를 주웠네요. 청소하면서 보니 사람들이 정말 그냥 쓰레기를 쓱 놓고 가더라고요.
채 몇 분도 지나지 않아 쓰레기 봉지는 가득 찼습니다.
전후 비교 사진! 쓰레기를 치우니 이 공간만큼은 정말 깔끔해졌네요. 기분이 좋아집니다. 이런 기분 좋은 경험, 여러분도 해보세요!! 청소하기 전 사진, 청소하는 장면, 청소 후 사진 이렇게 총 3장을 찍어서 개인 sns에 올리고 간단한 설명(일시, 장소 등)과 함께 인증샷 3장을 관악구청 페이스북 메시지나 인스타그램 메시지, 혹은 이메일로 전송하면 됩니다. 재미있는 청소놀이, 어렵지 않죠?
봄꽃 가득한 싱그러운 관악을 함께 만들어보기, 어떠신가요? 5월 24일까지 진행되는 관악구 ‘트래시태그 챌린지’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 1만원 선물까지 받을 수 있답니다. 주변 사람들도 도전할 수 있도록 #trashtag 널리 알려주세요.
-참여방법
① 관악구 내 쓰레기가 방치되어 청소가 필요한 장소에서
– 청소 전 사진
– 청소하는 장면
– 청소 후 사진(참여자, 쓰레기를 담은 봉투), 총 3장 인증샷 촬영
② 인증샷(3장)을 개인 SNS에 게시한 후
③ 간단한 설명(일시, 장소 등)과 함께 인증샷(3장) 전송(아래 방법 중 택1)
– 관악구청 페이스북 메시지 전송(https://www.facebook.com/gwanakgu/)
– 관악구청 인스타그램 메시지 전송(https://www.instagram.com/gwanak_gu/)
– 이메일 전송(preludeaa@g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