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립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 방문기
서울시에는 31개가 넘는 청소년 수련관이 있으며 각구청마다 청소년 문화의 집이 있습니다. 2019년 신학기를 맞이하여 10년 연속 전국 최우수 청소년 수련관으로 선정된 서울시립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을 방문하여 청소년 시설과 지도 방법 등에 대해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울시립 보라매청소년 수련관은 청소년 활동과 청소년 보호, 청소년 복지의 원스톱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청소년의 달 우수기관 포상에서 10년연속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가 하면 여성가족부 청소년 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기관을 놓지지 않고 있으며, 인센티브 평가 우수기관, 건전정보문화 조성부분 대통령표창 등을 수상 한바 있는 최우수 청소년수련관임을 확인 했습니다.
보라매 공원안에 위치하고 있는 보라매 청소년 수련관은 1986년 개관이래 33년간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을 목적으로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의 주인공이라는 비전아래 청소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수련활동을 장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작년 한해에만 42만명의 청소년과 지역주민이 다녀갈 만큼 지역사회 청소년 성장에 크게 기여 하고 있으며 청소년 항공우주센터를 비롯하여 보라매 꿈나무, 방과후 아카데미. 생명사랑센터, 꿈드림 지원센터, 인터넷 중독예방 상담, 청소년 희망카페, 청소년 전용공간 청개구리 등 건강한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5,200제곱미터 규모에 슬기동, 큰나무동, 다이나믹홀, 청개구리, 카페등의 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청소년 전용공간 청개구리는 청소년의 모임공간, 쉼터, 꿈터, 플리마켓 등 청소년의 자유공간으로 인기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서울시립 보라매청소년 수련관은 학교와 연계를 통한 청소년의 진로, 인성, 자기계발 지원, 참여활동 및 교류를 통한 참여 지원, 지역축제, 문화 예술 활동 진행을 통한 문화사업지원, 봉사 활동 제공, 건강증진 및 정신성장 지원, 청소년 사업 프로그램 지원 뿐아니라 청소년활동 특성화 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을 바탕으로 현대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는 청소년 수련기관이 더 가까운 곳에 더 많이 건립되기를 기원해 보고 기존에 있는 청소년 수련관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더욱 알찬 프로그램으로 청소년육성에 기여하는 기관으로 거듭 나길 기원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02-834-6411~2으로 하시면 됩니다.
<주민소통 기자 이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