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가 운영하는 6개 행복학습센터는 주민 모두에게 거주지 가까운 곳과 장소에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고자하는 지원사업 입니다.
그중 삼성동 꿈터행복학습센터의 창의공작소 교육과정을 소개합니다.
창의공작소 교육은 매주금요일 2시간 12주과정으로 비행기의역사와 원리를 배우고 비행기모형도 제작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침 그동안의 교육을 토대로 비행기 모형을 제작해 보는 시간이였는데 미래의 파일럿을 꿈꾸는 학생들의 수업은 흥미와 재미로 즐거운 분위기 였습니다.
비행기역사 교육중 날개를 만들어 날아 올랐으나 날개에 붙인 촛농이 태양의열기에 녹아 바다에 빠져죽은 이카로스의 이야기부터 레오나드다빈치가 날아다니는 날개를 제일먼저 스케치로 그렸다는 사실도 알게되였습니다.
또한 비행기의 발달역사 공부도 진행되였는데요,
- 1783년 프랑스몽골피에형제의 열기구비행성공
- 1804년 영국 조지케일리의 무동력글라이더 비행성공
- 1895년 독일 오토릴리엔탈 복엽글라이더 비행성공
- 1903년 미국 라이트형제의 최초동력 비행성공까지
비행기의 역사와 원리를 알고 제작해보는 시간은 학습자들의 열기로 강의실이 뜨거웠습니다.
박규혁(초등학교 4학년)군은 이번 교육을 통해 파일럿에 대한 희망이 더 구체화 됐다면서 지금의 교육이 계속 이어졌으면 한다는 바램도 있었습니다.
창의공작소 교육을 강의하고 있는 류대현(꿈터 예술학교 대표)학습매니저는 2016 행복학습센터 프로그램을 통해 가까운 곳에서 지역의 청소년과 함께 모여 좋은 추억을 나눌 수 있어서 즐거웠다면서 프로그램 이수후에도 학습동아리로 연계하여 지속적인학습을 지원할 계획 이라면서 이웃과 함께 평생학습 공동체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포부도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