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아동을 위한 치료방향

NewImage
ADHD아동은 게임이나 활동에서 경재에 지면 화를 심하게 내고, 상대방을 공격하여 또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주변에 나쁜 아이로 인식되어, 스스로에게도 부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될 수도 있다. 학교에 다니기 시작하면 의자에 앉아 친구들과 학습하는 교육환경에 적응하기에 힘들다. 이런 학생은 신체를 움직이는 활동과 개방된 교육 환경에서는 적응하는 모습을 보이므로 틀에 박히지 않는 교육환경과 교사들의 지지가 도움이 된다.
 
ADHD아동의 치료에는 심한경우 약을 먹거나, 심리치료를  인지행동 치료와 미술치료, 놀이 치료를 통해 사회성 기술훈련을 진행하기도 한다. 인지행동 치료에는 모델링, 역할놀이, 행동적 *유관연습 등을 사용하며 학습과 인지적인 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기술을 가르치고 자기 지시적인 훈련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등 아동이 실제적으로 사회적 적응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기술을 습득하고, 자기 문제행동에 내재해 있는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훈련하는 방법이다.
*유관연습(Contingent Exercise): 조건부 벌
 – 유관연습이란 문제행동을 하는 경우에 신체적 운동을 하도록 함으로써 미래에 문제행동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기법으로 조건부 벌이라고도 함
NewImage
인지행동 상담기법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ADHD 아동들이 거의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고, 이들에게 인지적 표상에 반응하게 하는 경험을 체험시키고,  그런 경험의 축적으로 점차 긍정적으로 변해가는 중재전략이기 때문이다. 인지행동은 인지적 사고기능과 정서,행동이 서로 관련되어 영향을 미치므로 인지, 정서, 행동적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 인지 행동치료에서 ADHD아동이나 청소년들이 보이는 여러 가지 문제행동들은 다음과 같다.  
 – 생각하기 전에 행동이 앞서거나 과제를 대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하지 못하거나
 – 또래와의 관계에서 순서나 규칙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 고집이 세고 공격적이거나
 – 비순응적이며 다른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
이런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자기지시훈련, 행동하기 전에 잠시 멈추고 생각하기, 모델링, 역할연기, 정서(분노)조절 훈련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법을 통해 부주의하고 충동적인 부분을 변화시켜 사회적 기술까지 향상시킨다.
NewImage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든 간에 공통된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작업)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술치료의 자기표현과 승화와 성취감 등의 많은 문제 행동 수정을 위한 매개체로 흥미를 끌고 동기 유발하여 ADHD를 완화하거나 소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