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의 유래와 자전거 상식…

최초의 자전거 ‘셀레리페르’ 1790년 프랑스의 귀족, 콩데 드 시브락이 만든 셀레 리페르(Celerifere, ‘빨리 달릴 수 있는 기계’란 의미)는 크기가 같은 두 개의 나무 바퀴를 나무로 연결하고 안장 을 얹은 모습이었다.

Celerifere.jpg

빅휠(Big wheel) / 자전거 오디너리(Ordinary)라고 도 불리우는 이 자전거는 앞바퀴의 지름을 크게 하여 빠르게 달릴 수 있게 하였 다. 오디너리 자전거는 자전 거 경주를 인기 스포츠로 끌 어올리는 데 크게 이바지하 였다.

PSM_V38_D791_An_ordinary_bicycle_with_lines_of_force.jpg

 

자전거 Q & A

Q. 자전거 도로가 없는 곳에서 자전거는 보도로 가야 하나 요, 차도로 가야 하나요?

A. 자전거 도로가 없는 경우, 자전거는 차도로 가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때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로 주행해야 합니다.

Q. 보도가 없는 주택가 주변의 골목길에서 보행자, 자전거, 자동차 중 통행에 있어서 우선 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A. 보행자는 항상 우선 순위이고, 자전거와 자동차 간에 는 우선 순위가 없습니다. 골목길에서는 안전을 위해 서 서로 양보해야 합니다.

Q.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를 타고 가도 되나요?

A. 자전거 횡단도가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에서 내 려 끌고 가야 합니다. 횡단보도에서 자전거를 타고 이 동할 경우, “횡단보도 보행자 횡단 방해” 등의 범칙 행위에 해당하여 범칙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