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 공구① 페달렌치 ② 육각렌치 세트 ③ 그리스 ④ 디그리서 ⑤ 윤활유 ⑥ 청소솔
퀵릴리스
1. 앞뒤 퀵릴리스 레버 조임 상태가 불완전 하면 소음이 발생한다. 퀵릴리스의 조임 상태는 자전거를 타기 전에 항상 점검해야 하는 부분이다.
2. 퀵릴리스 레버의 위치에 따라 조여진 강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체인스테이나 시트스테이 등에 레버가 닿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레버가 충분히 잠기지 않을 수 있다.
3. 퀵릴리스의 레버는 프레임에 닿지 않는 방향으로 잠가야 한다.
시트클램프
1. 시트클램프와 시트튜브, 시트포스트에 흙이나 먼지가 끼면 소음의 원인이 된다.
2. 시트클램프는 청소 후 이물질 침투와 소음을 방지를 위해 가볍게 그리스를 발라준다.
3. 시트튜브도 안팎으로 깨끗이 청소하고 내부에 얇게 그리스를 바른다. 카본 프레임의 경우 카본 전용 그리스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안장
1. 안장클램프와 레일 사이에 흙, 먼지가 끼거나 고정 볼트의 조임이 약하면 안장에 하중을 받을 때 소음이 난다.
2. 안장을 분리하고 클램프를 솔로 청소한다.
3. 안장레일이 고정되는 홈에 그리스를 약간 바르고 클램프를 끼운 후 안장을 결합한다.
헤드셋
1. 헤드셋 탑캡에 유격이 있어도 잡음이 난다. 앞 브레이크를 잡고 자전거를 앞뒤로 움직였을 때 헤드셋의 캡이나 스페이서 등이 같이 움직이거나 유격이 느껴진다면 잡음이 생긴다. 비단 잡음의 문제만이 아니라 장시간 방치하면 헤드셋 베어링이 손상될 수 있고 더욱 심하면 프레임에 크랙이 발생할 수도 있다.
2. 헤드셋 탑캡을 조이기 위해서는 고정 볼트를 풀어야 한다.
3. 스타너트에 고정하는 헤드셋 탑캡 볼트를 조인 후 스템 고정 볼트를 조인다. 반드시 헤드셋 탑캡 볼트 다음 스템 고정 볼트 순서로 조여야 유격이 생기지 않는다. 단, 헤드셋 탑캡은 너무 세게 조이면 스타너트가 손상되어 다시 유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볼트가 적당히 멈출 때까지 은근한 힘으로 조여야 한다.
스템
1. 핸들바와 스템 간 유격이 있어도 잡음이 생긴다. 빈틈이 없을 것 같지만 핸들바 고정 클램프를 풀어보면 먼지나 흙 등이 유입된 것을 볼 수 있다.
2. 이물질을 제거하고 그리스를 얇게 바른 후 다시 체결한다.
3, 3-1. 핸들바 클램프가 아래위 두 개의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이라면 3번 사진처럼 핸들바 고정 간격이 일정해야 한다. 3-1번처럼 4개의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도 아래위 고정 간격을 똑같이 하되 사진의 화살표 순서로 볼트를 체결해야 균일한 힘으로 고정할 수 있다.
페달
1. 페달이 풀려서 소리가 날 수 있다. 페달은 가장 소음이 발생하기 쉬운 부품이다. 힘을 많이 받고 진동도 심한 부분이니 라이딩 후에 크랭크와의 조임 상태가 약해질 수 있다.
2. 페달 나사산에 디그리서를 뿌리고 걸레로 닦아 이물질을 제거한다.
3. 페달 나사산에 그리스를 얇게 바른 후 조여 주면 된다.
케이블
1. 케이블과 케이블 스톱에 흙, 먼지 등 오염물질이 끼면 잡음이 발생한다. 대부분 핸들바를 좌우로 돌릴 때 케이블이 영향을 받아 소리가 난다.
2. 케이블을 분리한 후 케이블 스톱을 솔로 청소한다.
3. 분리했던 케이블 엔드 캡에 묽은 윤활유를 약간 바른 후 다시 결합한다.
체결
볼트
각종 체결 볼트가 풀리면 잡음이 발생한다. 변속기의 고정 볼트, 브레이크 레버의 고정 볼트, 브레이크 암 고정 볼트, 바엔드 고정 볼트 등의 풀림으로 인한 소음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수시로 조임상태를 체크해 주는 것이 좋다.
[네이버 지식백과] 잡음 제거를 위한 일반적인 정비 (사진보고 따라하는 자전거 정비 : 전문가편, 2008. 11. 24., (주)비엘프레스)